게임이 사용자의 공격성 사회성 정서에 미치는 영향: 메타분석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하 | - |
dc.contributor.author | 강진원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제홍 | - |
dc.contributor.author | 안주희 | - |
dc.contributor.author | 강귀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준우 | - |
dc.contributor.author | 이솔빈 | - |
dc.contributor.author | 조성학 | - |
dc.contributor.author | 남기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7:06:09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7:06:0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6-859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2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2008년 1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보고된 국내외 출간・비출간 연구를 대상으로 오락용 게임이 일반 사용자의 공격성, 사회성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변량 메타분석을 시행했다. 총 22개 관련 연구(효과 크기 수 = 54개, 참여자 수 = 8031명)에 대한 메타분석 결과에 따르면, 게임의 폭력성 또는 폭력적 게임의 이용이 사용자의 정서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다. 진실험연구 분석 결과에서만 게임의 폭력성 또는 폭력적 게임의 이용이 사용자 의 공격적 인지와 친사회적 행동에 약한 수준의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공격적 행동과 부정적 감정(예를 들면 불안, 우울 등)에 미치는 영향은 진실험, 준실험 및 상관회귀 연구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조절변수에 대한 메타분석 결과, 게임의 폭력성 또는 폭력적 게임 이용의 효과는 아동보다 청장년에게서, 남녀의 비율이 균등하게 통제된 연구보다 남성의 비율이 더 높은 연구에서, 그리고 방법론적 질이 높은 연구보다 방법론적 질이 낮은 연구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게임의 폭력성 또는 폭력적 게임 이용이 사용자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으며, 이 또한 사용자의 연령과 성별 그리고 연구의 방법론적 질에 따라 좌우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감성과학회 | - |
dc.title | 게임이 사용자의 공격성 사회성 정서에 미치는 영향: 메타분석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Video Games on Aggression, Sociality, and Affect: A Meta-analytic Stud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남기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감성과학, v.23, no.4, pp.41 - 60 | - |
dc.relation.isPartOf | 감성과학 | - |
dc.citation.title | 감성과학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41 | - |
dc.citation.endPage | 6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5857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deo Gam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ggres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ggressive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Aggressive Cogn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social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social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tisocial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tisocial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itive A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gative A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격적 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격적 인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친사회적 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친사회적 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사회적 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사회적 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정적 정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긍정적 정서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