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장혼합모형(Growth Mixture Model)을 적용한 저학년 아동의 학교 적응 변화 유형화 및 영향요인 검증Trajectories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and Their Determinants: Using Growth Mixture Models

Other Titles
Trajectories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and Their Determinants: Using Growth Mixture Models
Authors
전현희김성화홍세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조사연구학회
Keywords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PSKC(Panal Study on Korean Children); growth mixture models; 저학년 아동; 학교 적응; 한국아동패널조사; 성장혼합모형
Citation
조사연구, v.21, no.3, pp.113 - 140
Journal Title
조사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113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36
ISSN
1229-9219
Abstract
본 연구는 새로운 환경변화를 경험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학교 적응의 변화 양상에 따른 잠재프로파일로 분류하고, 학령 전 유아기 아동의 학습준비도, 자기통제, 주장성, 협력성, 책임성이 학교 적응 변화 궤적의 잠재프로파일 분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패널조사(PSKC)의 8차~10차 자료와, 같은 대상의 학령기 이전 자료인 7차 자료를 활용하여 성장혼합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학교 적응 변화형태는 감소, 증가, 저수준 유지, 고수준 유지 4개의 집단으로 유형화되었으며, 영향요인 중에는 학습준비도, 자기통제, 협력성이 잠재프로파일 분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저학년 아동의 학교 적응 변화 양상에 집단적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여, 아동의 학교 적응을 다룰 때 이질적인 특성을 고려해 집단별로 다르게 분석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학교 적응 변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학령 전 유아기의 주요 변인을 활용함으로써,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아동의 초등학교 적응을 위해 어떠한 발달요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