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을 위한 상담자 교육과정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지선-
dc.date.accessioned2021-08-31T17:08:14Z-
dc.date.available2021-08-31T17:08:1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9-06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4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에 대한 현실적 필요에 따라 미국 테네시 대학교의 과학자-실무자-옹호자 모델을 기초로 하여 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자를 양성할 수 있는 석사교육과정을 제안함으로써 향후 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자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교과 내용과 수업방법을 살펴보면, 첫 번째 교과목인 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 이론 수업에서는 한국 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정체성과 차별적 현상에 대해 다루고, 이런 현상에 기저 하는 특권, 억압, 차별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배우게 된다. 두 번째 교과목인 집단 간 대화 수업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이나 정체성을 가진 집단이나 개인을 이해할 수 있는 대화기술과 인간관계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집단 간 대화법을 배우게 된다. 마지막 교과목인 다문화 및 사회정의 실습을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옹호 집단을 선택하고 사회정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제도적 수준에서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옹호 역량을 발달시키게 된다. 한계점으로 교육과정의 효과성 검증 필요성, 교육과정 담당 강사 확보의 문제나 현장실습을 위한 연계성 등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담심리학회-
dc.title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을 위한 상담자 교육과정-
dc.title.alternativeMulticultural and Social Justice Training in Counseling Psycholog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지선-
dc.identifier.doi10.23844/kjcp.2020.02.32.1.22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32, no.1, pp.225 - 248-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dc.citation.volume3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25-
dc.citation.endPage24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5987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ism-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justice-
dc.subject.keywordAuthorScientist-Practitioner-Advocate-
dc.subject.keywordAuthortraining model-
dc.subject.keywordAuthorintergroup dialogue-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정의-
dc.subject.keywordAuthor과학자-실무자-옹호자-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집단 간 대화-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