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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을 위한 상담자 교육과정Multicultural and Social Justice Training in Counseling Psychology

Other Titles
Multicultural and Social Justice Training in Counseling Psychology
Authors
정지선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상담심리학회
Keywords
multiculturalism; social justice; Scientist-Practitioner-Advocate; training model; intergroup dialogue; 다문화; 사회정의; 과학자-실무자-옹호자; 교육과정; 집단 간 대화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32, no.1, pp.225 - 24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225
End Page
24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43
DOI
10.23844/kjcp.2020.02.32.1.225
ISSN
1229-0688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에 대한 현실적 필요에 따라 미국 테네시 대학교의 과학자-실무자-옹호자 모델을 기초로 하여 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자를 양성할 수 있는 석사교육과정을 제안함으로써 향후 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자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교과 내용과 수업방법을 살펴보면, 첫 번째 교과목인 다문화 및 사회정의 상담 이론 수업에서는 한국 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정체성과 차별적 현상에 대해 다루고, 이런 현상에 기저 하는 특권, 억압, 차별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배우게 된다. 두 번째 교과목인 집단 간 대화 수업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이나 정체성을 가진 집단이나 개인을 이해할 수 있는 대화기술과 인간관계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집단 간 대화법을 배우게 된다. 마지막 교과목인 다문화 및 사회정의 실습을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옹호 집단을 선택하고 사회정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제도적 수준에서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옹호 역량을 발달시키게 된다. 한계점으로 교육과정의 효과성 검증 필요성, 교육과정 담당 강사 확보의 문제나 현장실습을 위한 연계성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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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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