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 고객의 성격특성이 참여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ersonal Training Studio Customer's Character Traits on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Personal Training Studio Customer's Character Traits on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Authors
김병윤이현서김차용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스포츠학회
Keywords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personal training; Participation satisfaction; Behavior intention; 퍼스널트레이닝의 성격특성; 참여만족; 행동의도
Citation
한국스포츠학회, v.18, no.1, pp.33 - 4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학회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33
End Page
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76
ISSN
1738-325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 고객의 성격 특성에 기초하여 참여 만족도와 행동의도 사이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에서 196명의 퍼스널트레이닝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통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 고객의 성격특성이 참여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신체적 만족과 정서적 만족에는 개방성과 성실성에서 정적 유의한 영향을, 정서적 불안정성에서 부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적 만족에는 개방성과 정서적 불안정성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 고객들의 성격특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재참여에서 개방성, 호감성, 성실성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정서적 불안정성에서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구전의도에는 호감성과 성실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 고객의 참여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교육적 만족, 정서적 만족, 신체적 만족 모두 재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참여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정서적 만족에서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Sport Business in Division of Global Spo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Cha Yong photo

KIM, Cha Yong
문화스포츠대학 (국제스포츠학부 스포츠비즈니스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