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들의 동영상을 통한 수학적 담론 학습의 특징과 교실에서 수학적 담론 개발의 실제Characteristics of Pre-Service Teachers’ Discursive Learning Through Video Clips and Their Developed Discursive Practices in Classroom
- Other Titles
- Characteristics of Pre-Service Teachers’ Discursive Learning Through Video Clips and Their Developed Discursive Practices in Classroom
- Authors
- 김동중; 최송희; 김원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교사교육; 수학적 담론 역량; 교실 규범; 개념 도입; 문제 해결; teacher education; mathematical discourse competence; classroom norms; concept introduction; problem solving
- Citation
- 학교수학, v.22, no.2, pp.333 - 35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교수학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333
- End Page
- 35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88
- ISSN
- 1229-432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실 규범, 개념 도입, 문제 해결의 맥락에서 경력교사의 수업 동영상 분석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수학적 담론 학습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실에서 예비교사들이 실행한 수학적 담론의 실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첫째, 규범을 형성하는 맥락에서 예비교사들은 친근한 교사로 다가가기, 규범 만들고 지키기에 관한 수학적 담론을 학습하고 실행하였다. 둘째, 개념을 도입하는 맥락에서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의 서로 다른 배경지식을 표현하고 통합하기와 학생 친화적 일상 용어에서 수학 전문 용어로 형식화하기에 관한 수학적 담론을 학습하고 실행하였다. 셋째, 문제를 해결하는 맥락에서 예비교사들은 수학 과제의 when-루틴과 how-루틴과 관련된 수학적 담론을 학습하고 실행하였지만, 다양한 풀이 공유와 오류 수정과 같은 수학적 담론은 교실에서 실행하면서 학습한 내용과는 다른 점을 관찰할 수 있었다. 동영상을 통한 경력교사의 수학적 담론 구조와 요약에 대한 학습은 예비교사의 교실 실행에서 교실 규범과 개념 도입에 대한 수학적 담론 실행으로 나타났지만 문제 해결의 수학적 담론 학습은 실행이 각기 다른 형태로 조정되어 실행되었다고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실의 실제 맥락에서 예비교사의 수학적 담론 개발에 대한 구체적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는 데 시사점이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