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딩 활동을 통합한 수학적 모델링 교육과정의 적용 가능성 탐색Exploration of the application possibility of curriculum with mathematical modeling through coding activities

Other Titles
Exploration of the application possibility of curriculum with mathematical modeling through coding activities
Authors
김동중김원정재영최상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Keywords
수학적 모델링; 코딩; 아두이노; 정보적 사고; 흥미와 동기; Mathematical modeling; coding; arduino; computational thinking; interest and motivation
Citation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25, no.2, pp.241 - 25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241
End Page
25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01
DOI
10.9708/jksci.2020.25.02.241
ISSN
1598-849X
Abstract
본 연구는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 방법의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해 코딩활동과 수학적 모델링을 통합한 교수학습자료를 하향식과 상향식 과정을 통해 개발하였다. 코딩과 공학 전문가와 수학교육 전문가들이 협의회를 통해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하향식 과정)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4명에게 적용하여 학생의 반응을 토대로 자료를 수정하였다(상향식 과정). 그 결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개발된 자료를 바탕으로 동료들과 논의를 하고코드를 수정하여 자신만의 스토리를 시각적으로 구현하였다. 한편 이 과정을 통해 수학 학습에대한 흥미와 동기가 유발될 수 있고, 더 나아가 수학의 개념 이해, 문제 제기, 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수학적 모델링과 코딩 활동을 통합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