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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필제품 단위가격현황과 소비자 기대Unit Price of Refill Products: Consumer Expectation and Market Practice in Korea

Other Titles
Unit Price of Refill Products: Consumer Expectation and Market Practice in Korea
Authors
석관호윤세정이미라주소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Keywords
가격; 단위가격; 리필가격할증; 리필가격할인; 용량크기; Price; Unit Price; Refill Surcharge; Refill Discount; Volume Size
Citation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16, no.3, pp.81 - 103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81
End Page
10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21
DOI
10.15790/cope.2020.16.3.081
ISSN
2508-7991
Abstract
소비자는 친환경소비를 위해 리필제품을 구매하기도 하지만 리필제품이 본제품보다 더 저렴할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구매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리필제품의 단위가격현황이 소비자가 기대하는 바와 같이 본제품보다 저렴한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1건의 소비자조사와 2건의 시장 가격조사를 수행하였다. 연구 1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가 기대하는 리필제품의 단위가격 수준과 가격의 공정성에 대한 평가를 조사하였다. 리필제품의 단위가격이 본제품의 단위가격보다 더 비싼 리필가격할증은 매우 불공정한 가격으로 평가되었으며, 리필제품과 본제품의 단위가격이 동일한 경우도 매우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다. 연구 2와 연구 3은 마트에서 실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가격정보를 이용하여 리필가격할증의 발생 빈도와 이와 관련된 요인에 관해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 2는 가격정보 서비스 업체로부터 제공받은 대형마트 3곳과 온라인 소셜커머스 1곳의 가격정보를 이용하였고, 연구 3에서는 백화점 식품관 3곳, 대형할인점 4곳, 슈퍼마켓 3곳에서 직접 수집한 단위가격 정보를 분석하였다. 시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기대와는 달리 리필제품의 단위가격이 더 비싼 경우가 12.6%(연구 2)와 26.1%(연구 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리필가격할증은 리필제품이 본제품에 비해 용량이 더 작은 경우와 본제품과 용량비교가 어려운 경우에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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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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