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상황에서 발생하는 짜증 정서에 대한 개념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전혜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미경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7:20:49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7:20:4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6-143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58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업성취가 주된 과제인 학생들은 학업상황에서 다양한 정서를 경험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학업상황에서 가장 빈번하게 경험하는 정서 중 하나인 ‘짜증’ 이라는 정서를 개념도 방법론을 사용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중․고등학교의 학생 총 22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을 통해 학업상황에서의 짜증경험에 대한 진술문을 추출했다. 이후 73개 진술문으로 제작된 카드를 연구 참여자에게 분류 및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이를 정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차원척도법과 계층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2개의 차원과 4개의 군집으로 ‘학업짜증’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두 개의 차원은 학업짜증의 ‘내-외부초점 차원’과 ‘내적경험-행동반응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4개의 군집은 ‘자기관련 짜증(self-related irritation)', ‘타인․상황관련 짜증(situational irritation)', ‘짜증 내적처리(coping with inward)', ‘짜증 외부표현(outward expression)’ 군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업정서(academic emotions)로서 짜증이라는 개념을 좀 더 구체화하였으며, 나아가 ‘학업짜증’을 측정하는 척도 연구의 기초연구로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논의에서는 기존 이론을 중심으로 본 연구결과의 함의와 제안점 등을 기술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 |
dc.title | 학업상황에서 발생하는 짜증 정서에 대한 개념도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oncept Mapping Study on the Irritable Emotion Experienced in Academic Setting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민 | - |
dc.identifier.doi | 10.35151/kyci.2020.28.2.00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청소년상담연구, v.28, no.2, pp.47 - 67 | - |
dc.relation.isPartOf | 청소년상담연구 | - |
dc.citation.title | 청소년상담연구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7 | - |
dc.citation.endPage | 6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5393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emo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rri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udents&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view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cept mapp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고등학생 학업스트레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정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짜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념도분석(concept mapp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