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상황에서 발생하는 짜증 정서에 대한 개념도 연구A Concept Mapping Study on the Irritable Emotion Experienced in Academic Settings
- Other Titles
- A Concept Mapping Study on the Irritable Emotion Experienced in Academic Settings
- Authors
- 전혜수; 이미경; 이상민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Keywords
-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emotions; irritation; students' interview; concept mapping; 중․고등학생 학업스트레스; 학업정서; 짜증; 개념도분석(concept mapping)
- Citation
- 청소년상담연구, v.28, no.2, pp.47 - 6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소년상담연구
- Volume
- 28
- Number
- 2
- Start Page
- 47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58
- DOI
- 10.35151/kyci.2020.28.2.003
- ISSN
- 1226-1432
- Abstract
- 학업성취가 주된 과제인 학생들은 학업상황에서 다양한 정서를 경험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학업상황에서 가장 빈번하게 경험하는 정서 중 하나인 ‘짜증’ 이라는 정서를 개념도 방법론을 사용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중․고등학교의 학생 총 22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을 통해 학업상황에서의 짜증경험에 대한 진술문을 추출했다. 이후 73개 진술문으로 제작된 카드를 연구 참여자에게 분류 및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이를 정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차원척도법과 계층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2개의 차원과 4개의 군집으로 ‘학업짜증’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두 개의 차원은 학업짜증의 ‘내-외부초점 차원’과 ‘내적경험-행동반응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4개의 군집은 ‘자기관련 짜증(self-related irritation)', ‘타인․상황관련 짜증(situational irritation)', ‘짜증 내적처리(coping with inward)', ‘짜증 외부표현(outward expression)’ 군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업정서(academic emotions)로서 짜증이라는 개념을 좀 더 구체화하였으며, 나아가 ‘학업짜증’을 측정하는 척도 연구의 기초연구로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논의에서는 기존 이론을 중심으로 본 연구결과의 함의와 제안점 등을 기술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