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사와 동료의 관계성지지가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 학습참여와 여가시간 신체활동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천승현 | - |
dc.contributor.author | 임창하 | - |
dc.contributor.author | 송용관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7:22:01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7:22:0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6-685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69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이 연구는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육교사와 동료의 관계성지지가 학생들의 심리적 욕 구, 학습참여와 여가시간 신체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방법: 연구 참여자들은 서울 및 경기 도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1,004명의 학생이다.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체육수업 상황에서 지각하고 있는 교사와 동료의 관계성지지, 심리적 욕구, 학습 참여(학습 목표)와 여가시간 신체활동 의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 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타당도 분석, 상관 분석과 경로 분석 을 진행했다. 결과: 체육교사와 동료의 관계성지지는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 학습참여와 신체활동 의도와 정적 상 관 및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무엇보다 동료의 관계성지지는 교사의 관계성지지 보다 학생들의 심 리적 욕구, 학습참여와 신체활동 의도와 더 높은 상관 및 예측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체육수업 상황에 서 교사만큼이나 동료의 관계성지지가 학생들의 긍정적인 정서 및 심리적 경험을 유도하는 선행변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체육수업 및 스포츠 상황에서 교사와 더불어 동료의 영향력에 관한 정보를 교육 현 장에 제공하여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 |
dc.title | 체육교사와 동료의 관계성지지가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 학습참여와 여가시간 신체활동에 미치는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Peer- and- Teacher Relatedness Support on Leisure-Time Physical Activity and Learning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천승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31, no.3, pp.67 - 8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67 | - |
dc.citation.endPage | 8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2547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edness supporti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ological nee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go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LTPA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료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성지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리적 욕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참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체활동 의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