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사와 동료의 관계성지지가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 학습참여와 여가시간 신체활동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Peer- and- Teacher Relatedness Support on Leisure-Time Physical Activity and Learning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 Other Titles
- Effects of Peer- and- Teacher Relatedness Support on Leisure-Time Physical Activity and Learning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 Authors
- 천승현; 임창하; 송용관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Keywords
- peer; teacher; relatedness supportive; psychological needs; learning goal; LTPA intention; 동료; 교사; 관계성지지; 심리적 욕구; 학습참여; 신체활동 의도
- Citation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31, no.3, pp.67 - 8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Volume
- 31
- Number
- 3
- Start Page
- 67
- End Page
- 8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69
- ISSN
- 1226-685X
- Abstract
- 목적: 이 연구는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육교사와 동료의 관계성지지가 학생들의 심리적 욕 구, 학습참여와 여가시간 신체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방법: 연구 참여자들은 서울 및 경기 도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1,004명의 학생이다.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체육수업 상황에서 지각하고 있는 교사와 동료의 관계성지지, 심리적 욕구, 학습 참여(학습 목표)와 여가시간 신체활동 의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 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타당도 분석, 상관 분석과 경로 분석 을 진행했다. 결과: 체육교사와 동료의 관계성지지는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 학습참여와 신체활동 의도와 정적 상 관 및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무엇보다 동료의 관계성지지는 교사의 관계성지지 보다 학생들의 심 리적 욕구, 학습참여와 신체활동 의도와 더 높은 상관 및 예측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체육수업 상황에 서 교사만큼이나 동료의 관계성지지가 학생들의 긍정적인 정서 및 심리적 경험을 유도하는 선행변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체육수업 및 스포츠 상황에서 교사와 더불어 동료의 영향력에 관한 정보를 교육 현 장에 제공하여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