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 멘토링 활동 결과 공유 과정에서 학생의 수학 문제 해결 오류 발생 여부에 따른 교사 담론의 구조The Structure of Teacher Discourse Based on the Error of Solving Mathematic Problems of Students in the Process of Sharing the Results of Peer Mentoring Activities
- Other Titles
- The Structure of Teacher Discourse Based on the Error of Solving Mathematic Problems of Students in the Process of Sharing the Results of Peer Mentoring Activities
- Authors
- 최상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peer mentoring; error; the stucture of teacher discourse; problem solving; 동료 멘토링; 오류; 교사 담론의 구조; 문제 해결
- Citation
- 학교수학, v.22, no.2, pp.277 - 2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교수학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277
- End Page
- 29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71
- ISSN
- 1229-432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동료 멘토링 활동 결과 공유 과정에서 학생의 수학 문제 해결 오류 발생 여부에 따른 교사의 담론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20년 이상 동료 멘토링 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고, 멘토링 수업 사례들이 다양한 형태의 연구 결과물로 출판된 경력 교사의 한 학기 수업 중에서 교사 담론 전개의 공통성을 바탕으로 수와 연산 영역과 문자와 식에서 각각 오류가 발생한 사례와 그렇지 않은 사례 1가지씩 총 4가지 사례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동료 멘토링 활동 결과 공유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생의 사고를 격려하고 발생된 오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반면에 오류가 발생되지 않은 경우에는 발생 가능한 오류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사 담론의 구조가 있었는데, 이와 같은 교사의 담론 구조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향후 동료 멘토링 방법을 교실 전체 토론으로 확대하기 위한 교수법을 실행하는데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