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유사성 가설에 근거한 체육교사 매력 지각이 체육 내적 동기 및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attractive perception of P.E teacher on internal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based on attraction-similarity hypothesi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attractive perception of P.E teacher on internal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based on attraction-similarity hypothesis
- Authors
- 정주혁; 한정규; 유정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체육교육학회
- Keywords
- attraction-similarity hypothesis; P.E teacher; internal motivation P.E class satisfaction; 매력-유사성가설; 체육교사; 체육 내적 동기; 체육 수업 만족
- Citation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25, no.3, pp.123 - 13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Volume
- 25
- Number
- 3
- Start Page
- 123
- End Page
- 13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75
- ISSN
- 1229-9685
- Abstract
- 본 연구는 매력-유사성 가설에 근거하여 학생들이 지각하는 체육교사의 매력이 체육 내적 동기 및 체육 수업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시 소재중학교 재학 중인 학생 246명을 대상으로 체육교사 매력척도, 체육 내적 동기 척도, 체육 수업 만족 척도를 활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연구목적에 따라 다양한 통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체육수업 참여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체육교사의 매력, 체육 내적 동기, 체육 수업 만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횟수에 따른 체육교사의매력, 체육 내적 동기, 체육 수업 만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수업참여 학생들이 지각한 체육교사의 매력은 체육 내적 동기에 정적 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이 지각한 체육교사의 매력은 체육 수업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체육 내적 동기는 채육수업만족에 정적 또는 부적으로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