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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학생의 협동적 학습양식 분석 및 영향요인 검증Analysis of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and influence factor in middle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nalysis of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and influence factor in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윤가영박인우장재홍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learning adaptability; learning strategy; task management; relationship formation; academic achievement; latent profile analysis; 협동적 학습양식; 학습적응성; 학습전략; 과제관리; 관계형성; 학업성취; 잠재프로파일분석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32, no.1, pp.1 - 2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04
DOI
10.17927/tkjems.2020.32.1.1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의 협동적 학습양식을 분석하고 학습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함으로써, 협동적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자 특성을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Ⅱ: IEA ICCS 2016’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협동학습 관련 지표변수를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협동적 학습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성별, 학습적응성, 학습전략, 과제관리, 관계형성, 정서조절, 학업성취 등의 영향요인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협동적 학습양식은 ‘적극적 활동형’, ‘일반적 활동형’, ‘소극적 활동형’, ‘비활동형’ 4가지 학습양식으로 분류하였다. 협동적 학습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첫째, 성별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소극적 활동형’에 속하였다. 둘째, 학습적응성과 과제관리능력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의 협동적 학습양식에 속하였다. 셋째, 대부분의 집단에서 학습전략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의 협동적 학습양식에 속하였다. 넷째, 관계형성능력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의 협동적 학습양식에 속하였다. 다섯째, ‘비활동형’ 집단을 제외하고 학업성취 수준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의 협동적 학습양식에 속하였다. 본 연구는 집단 구성원의 협동적 학습양식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협동적 학습양식을 탐색하는 일은 협동학습 수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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