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플립 러닝 기반 국어문법론 교수법 사례 연구A Case Study of Korean Grammar Teaching based on Flipped Learning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Korean Grammar Teaching based on Flipped Learning
Authors
이영제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Keywords
Flipped Learning; Teaching; Korean Grammar; Learner-Centered Education; Collaborative Learning; 플립 러닝; 교수법; 국어문법론; 학습자 중심 교육; 협동 학습
Citation
Journal of korean Culture, v.48, pp.37 - 74
Indexed
KCI
Journal Title
Journal of korean Culture
Volume
48
Start Page
37
End Page
7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06
ISSN
1976-0744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대학 학부 전공 과정의 국어문법론 수업에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법을 적용하여 이 교수법이 학습자들의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학습 태도를 변화시키는 데 어떤 효과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하는 데 있다. 본고의 사례 연구를 통해 본 플립 러닝에 기반한 국어문법론 교수법의 장단점은 크게 다섯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플립 러닝 교수법의 가장 큰 장점은 학습자들이 대부분 수업에 대한 상당한 기대와 열의를 가지고 수업에 임한다는 점이다. 다만 적절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와 학습 내용의 범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수자의 능력과 노력이 중요하고 학습자들도 준비를 철저히 하고 협동 수업에 맞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을 학습자들의 수준별로 설정해야 한다. 셋째, 학습자들의 수를 적절히 제한할 필요가 있고 학습자들 간의 수준차가 크면 협동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교수자의 통제도 원활히 이루어지기 어렵다. 넷째, 동영상 강의와 사전 학습의 내용 등은 학습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마지막으로 수업 내용 면에서도 토의․토론식 협동 학습을 위한 탐구 주제를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