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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클러스터를 활용한 서울시 공공자전거의 시공간 통행 분석 및 시각화: 공간적 네트워크 자기상관을 활용하여Space-time Network Analysis of Public Bicycle Use and its Visualization Using Spatial Network Autocorrelation

Other Titles
Space-time Network Analysis of Public Bicycle Use and its Visualization Using Spatial Network Autocorrelation
Authors
김희수김영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지도학회
Keywords
따릉이; 공공자전거; 공간적 네트워크 자기상관; 네트워크 클러스터; 시공간 패턴; Ttareongyi; Public bicycles; Spatial network autocorrelation; Network cluster; Spatio-temporal patterns
Citation
한국지도학회지, v.20, no.1, pp.93 - 10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지도학회지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93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39
ISSN
1598-6160
Abstract
환경과 교통이슈로 자전거가 대안적 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많은 나라에서 자전거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공유경제 플랫폼인 공공자전거 사업을 운영 중이다. 서울시 역시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를 5년째 운영 중이며, 이제 따릉이는 서울의 단거리 교통수단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 이 연구는 따릉이가 몇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 연구는 자전거 흐름의 시공간적 패턴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따릉이의 요일, 시간대별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서울시의 주요 자전거 네트워크 클러스터를 찾는다. 네트워크 클러스터를 찾기 위해서 Getis와 Ord의 통계를 공간 네트워크로 확장 적용하였다. 이후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 치환법(Bootstrap permutation)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서울시에서 시계열에 영향받지 않는 명확한 자전거 네트워크 클러스터를 확인하였다. 하지만 국지적 분석 결과는 시간대별 통행 방향에 명백한 차이를 보여준다. 이 연구는 따릉이의 효과적,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 따릉이 이용 패턴의 시간, 공간적 차이를 측정하고 반영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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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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