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I 스피커의 기능별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의 차이: 음악, 뉴스, 검색을 중심으로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Usage and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AI Speakers: Focusing on Functions of Music, News, and Search

Other Titles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Usage and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AI Speakers: Focusing on Functions of Music, News, and Search
Authors
김영주김성태김형지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AI 스피커; 다중 기능 중심;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 용이성; 지속 이용 의도; AI Speaker; Multifunctional Usag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Intention to Continuous Use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0, no.11, pp.644 - 65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11
Start Page
644
End Page
65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45
DOI
10.5392/JKCA.2020.20.11.636
ISSN
1598-4877
Abstract
연구는 오디오 콘텐츠 기반 AI 스피커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를 이용 기능에 따른 차이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AI 스피커 이용기능별(음악 청취, 뉴스 습득, 생활 검색) 이용량을 기준으로 이용 패턴(단일 기능 중심 집단과 다중 기능 중심 집단)구분하고, 이들에 따라 AI 스피커 이용 인식과 지속 이용 의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AI 스피커 이용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 33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한 응답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이 뉴스 습득을 위해 AI 스피커 이용이 많았고, 20대와 40대 이상 간의 뉴스 습득 정도도 차이를 보였다. 둘째, AI 스피커의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대한 인식은 다중 기능 중심(음악 청취-뉴스 습득-생활 검색) 이용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AI 스피커의 지속 이용 의도도 다중 기능 중심 이용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음악 청취 기능에 집중된 이용자의 지속 이용 의도가 다른 기능의 이용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AI 스피커의 이용 확산과 브랜드별 제공 서비스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G TAE photo

KIM, SUNG TAE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