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체활동에 참가하는 유소년들의 또래동기분위기, 스포츠우정과 내적동기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friendship and peer motivational climate in youth with physical activity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friendship and peer motivational climate in youth with physical activity
Authors
천승현임창하유경은주우영송용관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체육교육학회
Keywords
peer motivational climate; sport friendship; intrinsic motivation; youth; 또래동기분위기; 스포츠 우정; 내적동기; 유소년
Citation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25, no.2, pp.245 - 25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245
End Page
25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59
ISSN
1229-9685
Abstract
이 연구는 신체활동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의 또래동기분위기, 스포츠 우정과 내적동기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구체적으로 또래동기분위기 내 과제중심 동기분위기와 자아중심 동기분위기가 내적동기, 긍정적 우정과 부정적 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와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5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타당도 분석, 상관 분석과 회귀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또래동기분위기 하위요인인 과제중심 동기분위기와 자아중심 동기분위기는 모두 내적동기와 정적 상관 및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밝혀졌다. 과제중심 동기분위기는 긍정적 우정과 정적 상관 및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밝혀졌으며, 부정적 우정과는 부적 상관 및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반해 자아중심 동기분위기는 부정적 우정과 부적상관 및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과제중심 동기분위기가 긍정적인 우정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부정적 우정을 예방하는 데에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긍정적인스포츠 우정을 위해서 동료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교육 현장에 시사해주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