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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식, 입학식 시즌 꽃다발 상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구입 특성Recognition and Characteristics of Purchasing Floral Bouquets of the Consumers at Graduation and Entrance Ceremonies

Other Titles
Recognition and Characteristics of Purchasing Floral Bouquets of the Consumers at Graduation and Entrance Ceremonies
Authors
박은정홍종원김종윤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화훼학회
Keywords
소비자 선호; 절화; 화훼장식; 국내 화훼 소비; 구매결정요인; 화훼 특수 시즌; consumer preference; cut flower; floral design; Korean floral consumption; purchasing decision factor; special flower season
Citation
화훼연구, v.28, no.2, pp.78 - 87
Indexed
KCI
Journal Title
화훼연구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78
End Page
8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81
ISSN
1225-5009
Abstract
본 연구는 졸업식, 입학식 시즌에 생화 꽃다발 상품에 관해소비자 인식과 구입 특성을 알아보고자 10세 이상의 내국인남, 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졸업, 입학식 시즌의 꽃다발 상품 구입 이유에 관한 설문 결과, 특별한날이기 때문에 가족, 친구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기 위한 능동적인 구입 형태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유치원 및 대학교 졸업, 입학식에 비해 초, 중, 고 졸업, 입학식에 꽃다발 구매 경험이 더 많았으며, 주로 행사 당일 1~2시간전에 노점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꽃다발 가격과 크기는 1~5만원 사이의 중간(21~50cm) 크기를 선호하였다. 소비자가 생각하는 꽃다발 가격 결정 요인으로는 꽃다발의 품질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였고, 선호하는 절화의 특성은 전제적인 디자인이 가장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소비자가 선호하는 절화 특성으로는 10대는 30대 이상 연령에 비해 선명하고 화려한 색의 절화를 선호하며, 30대가 20대보다 화형이 큰 절화를 선호하였다. 꽃다발 상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는 가격에 대한 신뢰와 절화수명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꽃다발 대체상품으로 보존화, 건조화, 조화 등을 구입하는 비율은 낮았으며, 대체상품을 구입하는 일부 소비자들은생화보다 오래 볼 수 있으며 관리가 쉽기 때문에 구매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 결과,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절화상품 인식 제고를 위해 절화 가격 및 구매 후 관리에 대한 교육과 홍보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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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Plant Bio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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