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조기선별을 위한 교육과정중심사정 어휘검사도구의 타당화 연구Reliability and Validity of Screening Test for At-Risk Students for Learning Disabilities: Curriculum-Based Assessment of Vocabulary

Other Title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creening Test for At-Risk Students for Learning Disabilities: Curriculum-Based Assessment of Vocabulary
Authors
이예다나손승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학습장애학회
Keywords
어휘; 교육과정중심사정 어휘검사도구; 신뢰도와 타당도; Vocabulary; Curriculum-based assessment of Vocabulary; Reliability and Validity
Citation
학습장애연구, v.17, no.2, pp.99 - 12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장애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99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092
DOI
10.47635/KJLD.2020.17.2.99
ISSN
1738-733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선별하고 중재 계획 수립에 대한 개별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인 교육과정중심사정 어휘검사도구의 예비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으며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1, 2, 3학년 학생들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813명 학생들이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내적문항신뢰도와 피어슨상관관계분석,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중심사정 어휘검사도구는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들을 선별하는 데 적합하였으며 신뢰도와 타당도 모두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특히 철자 및 단어인지 유형이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선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유형으로 파악되었으며 하위 26~28% 학생으로 집단을 구성하였을 때 판별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하여 교육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