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조기선별을 위한 교육과정중심사정 어휘검사도구의 타당화 연구Reliability and Validity of Screening Test for At-Risk Students for Learning Disabilities: Curriculum-Based Assessment of Vocabulary
- Other Titles
-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creening Test for At-Risk Students for Learning Disabilities: Curriculum-Based Assessment of Vocabulary
- Authors
- 이예다나; 손승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Keywords
- 어휘; 교육과정중심사정 어휘검사도구; 신뢰도와 타당도; Vocabulary; Curriculum-based assessment of Vocabulary; Reliability and Validity
- 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17, no.2, pp.99 - 1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장애연구
- Volume
- 17
- Number
- 2
- Start Page
- 99
- End Page
- 12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092
- DOI
- 10.47635/KJLD.2020.17.2.99
- ISSN
- 1738-733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선별하고 중재 계획 수립에 대한 개별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인 교육과정중심사정 어휘검사도구의 예비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으며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1, 2, 3학년 학생들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813명 학생들이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내적문항신뢰도와 피어슨상관관계분석,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중심사정 어휘검사도구는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들을 선별하는 데 적합하였으며 신뢰도와 타당도 모두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특히 철자 및 단어인지 유형이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선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유형으로 파악되었으며 하위 26~28% 학생으로 집단을 구성하였을 때 판별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하여 교육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