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교육만족도 요인 모형에 대한 실증적 탐색The Exploratory Empirical Study of Graduate Students’ Perceived Educational Satisfaction Model
- Other Titles
- The Exploratory Empirical Study of Graduate Students’ Perceived Educational Satisfaction Model
- Authors
- 김세련; 박인우; 최고은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Keywords
- graduate students’ satisfaction; factor of graduate students’ satisfaction; 일반대학원 교육만족도; 교육만족도 요인
- 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32, no.3, pp.487 - 5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방법연구
- Volume
- 32
- Number
- 3
- Start Page
- 487
- End Page
- 51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128
- ISSN
- 1598-5903
- Abstract
- 본 연구는 일반대학원 교육만족도 모형을 구안하고, 일반대학원 교육만족도 요인 모형을 실증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일반대학원 교육만족도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전문가 12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또한 일반대학원생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18부의 자료를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①교육과정, ②교수학습, ③학습성과, ④연구지도, ⑤연구문화, ⑥행정지원, ⑦연구활동 지원의 7요인 모형이 도출되었으며, 모형에 대한 내적일관성 및 구성타당도,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총 39개 문항으로 구성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대학원생의 교육만족도를 다차원적으로 접근하여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측정도도구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