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학연구 30년: 과거를 돌아보며, 미래를 지향하다Journal of Consumer Studies: Retrospects and Prospects

Other Titl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Retrospects and Prospects
Authors
주소현석관호나종연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Content analysis; Research method; Research trend; Keyword analysis; Network analysis; 주제어: 소비자학연구; 내용분석; 연구방법론; 연구주제 추세; 주제어분석; 네트워크 분석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31, no.6, pp.1 - 32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31
Number
6
Start Page
1
End Page
3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164
DOI
10.35736/JCS.31.6.1
ISSN
1226-282X
Abstract
본 논문은 소비자에 대한 다학제간(interdisciplinary) 연구를 지향하기 위해 1990년에 창간된 소비자학연구 30주년을 기념하여, 창간호부터 2019년까지 소비자학연구에 게재된 총 1,051편 논문의 저자, 방법론, 연구주제의 특성과 추세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본 학술지의 특성은 다양성이라 할 수 있다. 소비자학, 마케팅, 광고/심리, 패션, 법 등 다양한 학문분야의 연구자들이 각 분야의 연구 또는 융합연구를 통해 소비자학연구에 기여해왔다. 연구방법론에 있어서는 초기에는 설문조사를 활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실험연구, 2차자료의 활용 등 다양한 방법론과 자료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에 있어서도 의사결정, 의사결정 영향요인, 가계경제, 마케팅, 소비자주의, 친사회적 행동 등 소비자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또한 주제어 분석을 통해 소비자학연구에 게재된 논문 주제가 연관분야와 차별적으로 다양하게 발표된 점과 연구 주제의 중요도 변화를 파악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지난 30년의 역사를 돌아보며, 소비자학연구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기 위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