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연구 30년: 과거를 돌아보며, 미래를 지향하다Journal of Consumer Studies: Retrospects and Prospects
- Other Titles
- Journal of Consumer Studies: Retrospects and Prospects
- Authors
- 주소현; 석관호; 나종연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Keywords
- Journal of Consumer Studies; Content analysis; Research method; Research trend; Keyword analysis; Network analysis; 주제어: 소비자학연구; 내용분석; 연구방법론; 연구주제 추세; 주제어분석; 네트워크 분석
- 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31, no.6, pp.1 - 3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소비자학연구
- Volume
- 31
- Number
- 6
- Start Page
- 1
- End Page
- 3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164
- DOI
- 10.35736/JCS.31.6.1
- ISSN
- 1226-282X
- Abstract
- 본 논문은 소비자에 대한 다학제간(interdisciplinary) 연구를 지향하기 위해 1990년에 창간된 소비자학연구 30주년을 기념하여, 창간호부터 2019년까지 소비자학연구에 게재된 총 1,051편 논문의 저자, 방법론, 연구주제의 특성과 추세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본 학술지의 특성은 다양성이라 할 수 있다. 소비자학, 마케팅, 광고/심리, 패션, 법 등 다양한 학문분야의 연구자들이 각 분야의 연구 또는 융합연구를 통해 소비자학연구에 기여해왔다. 연구방법론에 있어서는 초기에는 설문조사를 활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실험연구, 2차자료의 활용 등 다양한 방법론과 자료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에 있어서도 의사결정, 의사결정 영향요인, 가계경제, 마케팅, 소비자주의, 친사회적 행동 등 소비자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또한 주제어 분석을 통해 소비자학연구에 게재된 논문 주제가 연관분야와 차별적으로 다양하게 발표된 점과 연구 주제의 중요도 변화를 파악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지난 30년의 역사를 돌아보며, 소비자학연구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기 위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