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실시간 강의의 운영 사례와 교육 효과 : 고려대학교 <글쓰기Ⅰ> 과목을 중심으로Online Real time Lecture Operation Examples and Training Eff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Writing Ⅰ> at Korea University
- Other Titles
- Online Real time Lecture Operation Examples and Training Eff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Writing Ⅰ> at Korea University
- Authors
- 정창권; 윤종선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융합인문학회
- Keywords
- 코로나19; 온라인 강의; 녹화 강의; 실시간 강의; 글쓰기; 발표식 수업; 쌍방향 소통; Covid-19; Online lecture; Video recording lecture; Online real-time lecture; Writing; Presentation class; Interactive communication
- Citation
- 한국융합인문학, v.8, no.3, pp.159 - 17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융합인문학
- Volume
- 8
- Number
- 3
- Start Page
- 159
- End Page
- 17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19
- DOI
- 10.14729/converging.k.2020.8.3.159
- ISSN
- 2288-6222
- Abstract
- 2020년 1학기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대학들이 불가피하게 온라인 강의를 진행했다. 그와 함께 온라인강의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져갔다. 하지만 대대적인 온라인 강의는 이번이 처음이어서인지 그에관한 기존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필자들은 2020년도 1학기 고려대학교 <글쓰기Ⅰ> 과목을 온라인실시간 강의로 진행했을 뿐만 아니라, 학기 말에는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본고는 그러한 갖가지 수업자료와 설문조사를 토대로 온라인 강의, 특히 실시간 강의의 운영방법과 교육 효과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본 것이다. 그리하여 온라인 강의의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온라인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