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생설계전공의 효과적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A 대학교 학생설계융합전공 사례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지은-
dc.contributor.author이현주-
dc.contributor.author변기용-
dc.date.accessioned2021-08-31T18:22:59Z-
dc.date.available2021-08-31T18:22:5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23-
dc.description.abstract고등교육 분야를 둘러싼 환경 변화로 미래 사회에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역량을 강조하게 됨에 따라 융합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융합교육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학생설계전공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생설계전공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는 A대학을 선정하여 학생설계전공의 성과와 영향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A대학의 학생설계전공은 화학적 결합 형태의 진전된 융합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역량과 진로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었으며, 소규모 대학이 가진 한계를 일정 부분 해소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운영 성과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학생설계전공 제도의 구조와 시행체제뿐만 아니라 A대학의 상황을 고려한 명확한 목표 설정, 솔선수범하는 리더, 공동체 문화, 정부재정지원사업의 적절한 활용 등 A대학의 맥락적 요인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A대학의 학생설계전공이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이슈에 대해 제언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학생설계전공의 효과적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A 대학교 학생설계융합전공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the Effective Management of Student Designed Major Program : Focusing on Student Designed Convergence Studies in A Universi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기용-
dc.identifier.doi10.29318/KER.26.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6, no.2, pp.1 - 28-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9786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학생설계전공-
dc.subject.keywordAuthor성공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사례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수정근거이론-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Designed Major-
dc.subject.keywordAuthorSuccess 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Case Study-
dc.subject.keywordAuthorModified Grounded Theory Approach-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