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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수자의 플립드러닝 수업역량에 대한 학습자 요구분석A Need Analysis of Flipped Learning Instructional Competencies of University Instructors on the Perspectives of Learners

Other Titles
A Need Analysis of Flipped Learning Instructional Competencies of University Instructors on the Perspectives of Learners
Authors
이효진박인우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플립드러닝; Flipped learning; Flipped class; 수업역량; 요구분석; Flipped learning; Flipped class; Instructional competency; Need analysis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6, no.4, pp.827 - 85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827
End Page
85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46
DOI
10.15833/KAFEIAM.26.4.827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플립드러닝 교수자의 수업역량에 대한 중요 수준과 현재 수준을 바탕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우선순위 플립드러닝 수업역량을 확인함으로써 대학 교수자의 플립드러닝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2018-1학기 플립드러닝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플립드러닝 교수자의 수업역량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1,309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Borich 요구도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적용하여 수업역량에 대한 요구도를 도출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플립드러닝 교수자의 ‘학습활동 촉진역량’, ‘학습설계 역량’, ‘의사소통 촉진역량’, ‘교수자 태도 역량’은 대학생이 인식하는 가장 중요한 수업역량임과 동시에 높은 수행 수준을 보이는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었으나, 교수자의 현재 수준은 중요 수준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게 인식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대학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플립드러닝 수업역량은 ‘학습설계 역량’, ‘학습활동 촉진역량’, ‘학생수행 조절역량’, ‘교수자 태도 역량’, ‘의사소통 촉진역량’에 속하는 항목들에서 높은 우선순위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교수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플립드러닝 수업의 운영을 위한 과제 및 실습 중심의 역량 강화 워크숍 프로그램의 개발과 플립드러닝의 고유한 특징을 반영한 플립드러닝 수업 역량모델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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