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교사의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과 전문성 개발 여부에 따른 수업 인식과 태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재홍-
dc.contributor.author조애영-
dc.contributor.author박인우-
dc.date.accessioned2021-08-31T18:27:34Z-
dc.date.available2021-08-31T18:27:3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6-786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6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과 전문성 개발 방법을 확인하였으며, 코티칭 수업 전문성 개발 여부에 따른 교수법 적용, 수업 주도율, 수업 필요도, 수업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코티칭 관련 사업에 참여한 중학교 교사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은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 정규수업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수업 방식은 주로 교과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이루어졌다. 코티칭 수업 전문성 개발 방법을 확인한 결과 수업 계획서 작성 및 공유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으며, 코티칭 수업 연수 및 컨설팅 실시와 정기적 협의회도 거의 이루어 지고 있지 않았다. 코티칭 수업 전문성 개발 여부에 따른 수업 인식을 확인한 결과 수업 계획서 작성 및 공유 여부에 따라 모든 수업 인식 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코티칭 수업 연수 및 컨설팅 실시 여부에 따라 교수법 적용에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정기적 협의회 여부에 따라 수업 주도율과 수업 필요도에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학교 교사의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 및 수업 전문성 개발 방법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dc.title중학교 교사의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과 전문성 개발 여부에 따른 수업 인식과 태도-
dc.title.alternativeMiddle School Teachers' Class Recognition and Attitudes According to the Co-teaching Method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인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문제연구, v.33, no.4, pp.115 - 142-
dc.relation.isPartOf교육문제연구-
dc.citation.title교육문제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15-
dc.citation.endPage14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7427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teaching-
dc.subject.keywordAuthorclass operation-
dc.subject.keywordAuthorprofessional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class recognition-
dc.subject.keywordAuthormiddle school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코티칭-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운영-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전문성 개발-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중학교 교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