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교사의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과 전문성 개발 여부에 따른 수업 인식과 태도Middle School Teachers' Class Recognition and Attitudes According to the Co-teaching Method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 Other Titles
- Middle School Teachers' Class Recognition and Attitudes According to the Co-teaching Method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 Authors
- 장재홍; 조애영; 박인우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co-teaching; class operation; professional development; class recognition; middle school teachers; 코티칭; 수업 운영; 수업 전문성 개발; 수업 인식; 중학교 교사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33, no.4, pp.115 - 14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33
- Number
- 4
- Start Page
- 115
- End Page
- 14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64
- ISSN
- 1226-7864
- Abstract
-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과 전문성 개발 방법을 확인하였으며, 코티칭 수업 전문성 개발 여부에 따른 교수법 적용, 수업 주도율, 수업 필요도, 수업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코티칭 관련 사업에 참여한 중학교 교사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은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 정규수업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수업 방식은 주로 교과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이루어졌다. 코티칭 수업 전문성 개발 방법을 확인한 결과 수업 계획서 작성 및 공유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으며, 코티칭 수업 연수 및 컨설팅 실시와 정기적 협의회도 거의 이루어 지고 있지 않았다. 코티칭 수업 전문성 개발 여부에 따른 수업 인식을 확인한 결과 수업 계획서 작성 및 공유 여부에 따라 모든 수업 인식 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코티칭 수업 연수 및 컨설팅 실시 여부에 따라 교수법 적용에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정기적 협의회 여부에 따라 수업 주도율과 수업 필요도에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학교 교사의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 및 수업 전문성 개발 방법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