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정책의 패러독스 현상 분석: Stone의 사실 관점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을 중심으로Analysis of Paradox Phenomena in COVID-19 Policy: Focusing on teachers' responses to Stone's facts
- Other Titles
- Analysis of Paradox Phenomena in COVID-19 Policy: Focusing on teachers' responses to Stone's facts
- Authors
- 신현석; 김한솔; 안희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정책수단; 사실; 코로나19; 패러독스 현상; 교육부; 교사; Policy instrument; Facts; COVID-19; Paradox phenomena; Ministry of Education; Teachers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38, no.5, pp.1 - 2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38
- Number
- 5
- Start Page
- 1
- End Page
- 2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69
- DOI
- 10.22553/keas.2020.38.5.1
- ISSN
- 1226-8755
- Abstract
- 본 연구는 정책수단인‘사실(facts)’이 제공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설득의 양면성을 패러독스 현상으로 바라보고,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교육부의 정책이 집행되는 과정에서 교육부와 교사 간에 발생하는 패러독스 현상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로 심층면담을 기반으로 한 질적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1) 행위자로서의 교사의 고민 측면에서 ‘교육부 지원 vs. 교사 혼자’, ‘안전한 학교 vs. 위험한 학교’, ‘방역 우선 vs. 교육 우선’, 2) 학교 조직과 교육 정책에 대한 시선 측면에서 ‘유연한 휴가 vs. 엄격한 복무’, ‘Top-down vs. Bottom-up’, ‘신속한 발표 vs. 철저한 준비’의 패러독스 현상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