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PBL을 적용한 외국인 유학생 대상 교양 글쓰기 수업 설계An Instructional Design of General Writing Applying PBL for Foreign Undergraduates

Other Titles
An Instructional Design of General Writing Applying PBL for Foreign Undergraduates
Authors
박정은김경연오선경이아름장미정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foreign undergraduates; PBL (Problem-Based Learning); writing instructional design; college general writing; general education; 외국인 유학생; PBL(문제중심학습); 글쓰기 수업 설계; 대학 교양 글쓰기; 교양교육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4, no.6, pp.223 - 23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6
Start Page
223
End Page
23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98
ISSN
1976-3212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 대상 교양 글쓰기 과정에서 PBL을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한국어중급과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양 글쓰기 수업의 설계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먼저본고에서는 대학에서의 글쓰기 교육의 목표를 검토하고, 대상 학습자인 외국인 유학생의 특수성을논의하였으며, 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에서 PBL 적용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학습자들이 문제해결능력을 갖춰야 하는 학내 안팎의 상황을 제시하고, 외국인 학부생 151명을 대상으로 심화글쓰기에대한 교육 요구를 조사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논의와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학부생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목표를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함양으로 삼았다. 그리고 글쓰기 과정에서 PBL을 활용한 모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K대학에서 한국어 숙달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였다. 수업 설계안에서는 문제, 팀 구성, 학습 지원 도구, 요구되는 최종 산출물의 수준을 숙달도에 따라차별화하여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