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의 학습관 비교: 조명이론과 추상이론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학준-
dc.contributor.author신창호-
dc.date.accessioned2021-08-31T18:31:46Z-
dc.date.available2021-08-31T18:31:4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598-156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05-
dc.description.abstract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는 중세를 대표하는 그리스도교 사상가들이다. 플라톤의 상기설을 변용하거나 거부하면서 형성된 이들의 인식론적 학습관은 각각 신적 조명이론과 추상이론으로 명명될 수 있다. 두 이론은 의지와 지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의지나 지성 가운데 어느 하나만을 택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무엇을 더 중시하는가에 의미를 둔다. 조명이론과 추상이론을 살펴보려면, 의지와 지성이 학습의 출발점이 될 뿐만 아니라 학습의 바탕인 기억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고, 나아가 이 모든 것이 어우러져 학습을 통해 지식을 산출하게 된다는 점을 고찰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믿음은 무언가를 알게 된다는 출발점이 되고 자연스럽게 의지로 연결된다. 이와 달리 아퀴나스에게는 지성이 대상을 제시하면서 의지가 발동되는 것이기에 학습의 시작은 지성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었다. 기억은 학습의 재료를 제공하면서 의지 및 지성과 연관된다. 의지는 진리로 나아가기 위해 기억의 보물창고에서 재료를 가져오며, 지성은 보다 완전한 기억을 통한 수준 높은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훈련을 필요로 한다. 특히, 기억은 선 또는 덕과 연결되어 학습이 지향할 방향을 제시한다. 이러한 의지와 지성, 기억의 통합은 지식이 어떻게 산출되는가를 보여주게 되는데, 아우구스티누스의 신적 조명이론과 아퀴나스의 추상이론은 그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학습을 통해 지식이 생기려면 그 판단을 보증해주는 신적 조명이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반면, 아퀴나스는 신의 개입이 지식 산출과정에서 작용하는 인간의 능동지성에 이미 담겨 있으며 능동지성은 추상 작용을 통해 지식을 만들어낸다고 보았다. 이들의 학습관은 각각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불완전한 존재로서의 인간관에 기초하여 모든 사람들이 진리와 선을 향해 나아가되, 의지와 지성이 가진 상보적 관계를 바탕으로 의지를 통한 내적 방향성과 지성을 통한 학습 노력의 가치를 조화롭게 통합할 것을 요청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철학학회-
dc.title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의 학습관 비교: 조명이론과 추상이론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Study about the Learning Perspectives of St. Augustine and St. Aquinas: focusing on the theory of Divine Illumination and the theory of Abstrac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창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철학연구, v.42, no.1, pp.29 - 52-
dc.relation.isPartOf교육철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철학연구-
dc.citation.volume4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9-
dc.citation.endPage5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6938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ugustine-
dc.subject.keywordAuthorAquinas-
dc.subject.keywordAuthorwill-
dc.subject.keywordAuthorintellect-
dc.subject.keywordAuthormemory-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divine illumination-
dc.subject.keywordAuthorabst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inner direction-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effort-
dc.subject.keywordAuthor아우구스티누스-
dc.subject.keywordAuthor아퀴나스-
dc.subject.keywordAuthor의지-
dc.subject.keywordAuthor지성-
dc.subject.keywordAuthor기억-
dc.subject.keywordAuthor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조명-
dc.subject.keywordAuthor추상-
dc.subject.keywordAuthor내적 방향성-
dc.subject.keywordAuthor학습 노력-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