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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학습전이 영향요인 탐색과 모형 제안: 국내 대기업 리더십 교육훈련을 중심으로Exploring Factors Affecting Creative Learning Transfer and Proposing a Model: A Focus on Leadership Trainings in Korean Large Companies

Other Titles
Exploring Factors Affecting Creative Learning Transfer and Proposing a Model: A Focus on Leadership Trainings in Korean Large Companies
Authors
김준희현영섭최지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Keywords
Creative Learning Transfer; Creative Learning Transfer System Model; CLTS; LTSI; 창의적 학습전이. 창의적 학습전이시스템 모형; CLTS; LTSI
Citation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22, no.4, pp.179 - 203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179
End Page
20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34
ISSN
1598-396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창의적 학습전이 영향요인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초석으로서의 창의 적 학습전이시스템 모형을 제안하는 것이었다. 국내 16개 대기업에서 리더십 프로그램을 이수한 1,125명의 관리자들에게 교육훈련 종료 최소 3개월 후에 개방형 질문 2개를 포함한 온라인 설문도구 를 배포하여 응답자 685명이 경험하거나 인식한 창의적 학습전이의 영향요인에 대한 질적 자료를 수 집하였다. 주제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질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선행연구에서 Holton이 개발한 학습전 이시스템 모형 내의 (1) 교육내용 관련성, (2) 개인 수용력, (3) 변화저항, (4) 상사지원, (5) 상사제재, (6) 전이설계, (7) 동료지원, (8) 업무성과-보상 기대, (9) 전이동기 등 9개 요인과 개념적으로 동일한 9 개 테마가 질적 자료에서도 각각 발견되었다. 추가로, 기존 학습전이시스템 모형에서는 언급되지 않 았던 7개의 테마도 새롭게 발견되었는데, (1) 지원/비지원적 조직문화, (2) 개인의 능력/무능력, (3) 사 후교육 제공/미제공, (4) 창의성, (5) 개인의 긍정적인 태도 (6) 효율/비효율적인 업무처리, (7) 책임감 등이 그것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역적⋅귀납적 이론수립 접근법에 근거하여 창의적 학습전 이시스템 모형을 제안하였고, HRD 관점에서 실천, 연구, 이론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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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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