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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 평가를 위한 핵심역량 평가모델 개발 및 타당화 검증Development of the Key Competency Assessment Criteria for the Evaluation of Applicants in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he Key Competency Assessment Criteria for the Evaluation of Applicants in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Authors
안현선신동주
Issue Date
2020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학생부종합전형; 핵심역량; 평가모델; 평가지표; Admissions officer system; Key competency; Criteria for the evaluation; Evaluation index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6, no.5, pp.269 - 29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6
Number
5
Start Page
269
End Page
29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47
DOI
10.24159/joec.2020.26.5.269
ISSN
1598-9283
Abstract
이 연구는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모델을 개발하고 평가요소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의 잠재력을 평가하고 대학의 인재상에 부응하는 지원자를 선별하기 위하여 핵심역량 평가모델을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첫째,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를 위한 핵심역량 평가모델 구성은 어떠해야 하는가? 둘째, 개발한 핵심역량 평가모델의 내적타당도는 어떠한가?의 연구문제로 출발하였다. 연구는 Lucia와 Lepsinger(1999)가제시한 새로운 역량모델개발 방법론을 참고하여 4단계로 진행하였으며, 첫 번째 단계에서는 선행연구조사 및 핵심역량항목을 설정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역량모델과 핵심역량 평가지표 문항 내용을 구안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핵심역량 평가모델의 타당화 검증을 위해 전문가 패널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2회 실시하였으며, 네 번째단계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의 핵심역량 평가모델을 확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전체 평가지표 문항에 대한 평균과 CVR은 4.11과 0.77이었으며, 문항별 CVR값은 최소값 0.42보다높아 모든 문항이 내적타당도를 만족시키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최종 핵심역량 평가모델은 3개 역량군, 6개 역량요소, 23개 평가지표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를 담당하는 입학사정관들의전문성을 높이고 입학사정관들 간의 평가 일치도를 확보하여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할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이 연구에서 도출된 평가요소의 내용은 대학 입학지원자에게 대입을 준비하는데 있어 유용한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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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Method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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