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재양성 방향모색을 위한 교육정책 연구A Study on the Education Policy for the Future Talent Develop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ducation Policy for the Future Talent Development
- Authors
- 김은비; 정홍인; 김대영; 변기용; 임철헌; 최지수; 조대연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Talent; Talent Development; Competency; Education policy;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인재 인재양성 역량 교육정책 4차산업혁명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6, no.6, pp.5 - 2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6
- Number
- 6
- Start Page
- 5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64
- DOI
- 10.24159/joec.2020.26.6.5
- ISSN
- 1598-9283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주도할 미래 사회의 인재상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그 인재상을 토대로하여 미래 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미래 인재에 대한 연구결과를 종합 정리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미래사회 인재상(AI나 빅데이터 등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과창의력을 바탕으로 변화를 주도하면서,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다른 인재와 함께 일할수 있는 높은 사회적 능력을 보유한 존재)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미래 인재양성에 맞닿은 미래교육의 뱡향’을수립하고자 교육 범주별로 세분화한 정책을 제시함으로써 미래 교육의 관점에서의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세부적으로는 발굴한 인재상을 바탕으로 한 교육주체, 교수학습, 학교체제 등 교육 범주별 정책에 따른 우선순위를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미래사회인재의 역량의 우선순위를 제시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역량개발 및 교육, 훈련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고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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