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씰리침대의 라돈검출 위기대응 및 극복 사례연구Case study of Sealy Korea for Crisis Management

Other Titles
Case study of Sealy Korea for Crisis Management
Authors
정연승노원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Crisis Management; 5R model; Crisis Communication Strategies; Sealy Korea Case Study; Radon bed incident; 위기관리; 5R모형;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 씰리침대 사례연구; 라돈사태
Citation
Korea Business Review, v.24, no.3, pp.59 - 75
Indexed
KCI
Journal Title
Korea Business Review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59
End Page
7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80
DOI
10.17287/kbr.2020.24.3.59
ISSN
1226-499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씰리침대가 라돈침대 사태라는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과정과 대응노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적 정서에 맞는 위기대응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또 다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연구의목적을 두고 있다. 2018년 대한민국을 강타한 라돈침대 사건으로 소비자들의 불암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시중에 판매 중인 매트리스에서 라돈이 검출되어 위기를 맞았던 씰리침대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공식발표 전부터 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준비하면서 선제적으로 대응하였고, 공식발표 후에는 미디어와 고객을 상대로 신속하고 투명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기관리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씰리침대의 위기관리를 단계별․주체별․대상별로 나누어 분석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위기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위기관리의 과정과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에 대한 이론을 알아보고, 5R모형에 따라 위기극복과정을 완화-준비-대응-회복-평가로 나누어 분석한다.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채널별로 나누어 분석하고, 위기대응 후 회복을 위한 과정과 극복과정에 대한 평가를 통해 향후 또 다른 위기관리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기업에게 위기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고, 어느 정도의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부분임에 틀림없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대처한다면 기업에게는 오히려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의 위기관리는 위기발생전부터 위기 과정, 그리고 위기를 해결하고 난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대응해야 할 체계이자 시스템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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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H, Won hee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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