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러닝의 동영상 활용시 제안과 교육적 가치 고찰Suggestions for Using Flipped Learning Videos and a Study on the Educational Value
- Other Titles
- Suggestions for Using Flipped Learning Videos and a Study on the Educational Value
- Authors
- 이은선; 임희석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중소기업융합학회
- Keywords
- 플립러닝의 교육적 가치; 동영상 강의; 자기주도학습; 메타인지; 망각곡선; 하브루타; Educational Value of Flipped Learning; Video Lecture; Self-Directed Learning; Metacognition; Forgetting Curve; Havruta
- Citation
- 융합정보논문지, v.10, no.6, pp.87 - 95
- Journal Title
- 융합정보논문지
- Volume
- 10
- Number
- 6
- Start Page
- 87
- End Page
- 9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83
- DOI
- 10.22156/CS4SMB.2020.10.06.087
- Abstract
- 기존에는 동영상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플립러닝의 교육적 가치에 관심을 둔 연구가 거의 없었으며, 플립러닝을 이해하지 못하여 잘못된 실험들도 많이 있었다. 따라서 플립러닝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의 대표적인 선행학습 도구인 동영상 학습의 주의할 점을 제안하고 플립러닝의 교육적 가치를 고찰하기위해 뒷받침할 논문과 근거들을 제시했다. 강의 동영상은 10∼15분의 핵심적인 내용으로 제작해야하며, 플립러닝의 교육적 가치는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 하브루타, 망각곡선 극복, 메타인지에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를 통해 플립러닝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에게 좋은 지침과 교육 방향이 제공되길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