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지하철 터널 운영 중 대피선 건설 시공 리스크 분석Risk analysis for sidetrack construction during subway tunnel operation
- Other Titles
- Risk analysis for sidetrack construction during subway tunnel operation
- Authors
- 전종훈; 정희영; 고성일; 윤희택; 이나현; 최항석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Keywords
- Sidetrack construction; Tunnel enlargement; Risk analysis; Risk assessment; Matrix; 대피선 설치; 터널 확폭; 리스크 분석; 리스크 평가; 매트릭스
- Cit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2, no.4, pp.401 - 4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401
- End Page
- 41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710
- DOI
- 10.9711/KTAJ.2020.22.4.401
- ISSN
- 2233-8292
- Abstract
- 증가하는 도심지 전철 급행화의 요구에 따라, 완행과 급행철도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부본선의 건설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 대피선 설치 방안은 열차의 운행을 차단한다는 점에서 긴 공사기간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막대한 경제적손실을 발생시키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고자 기존 지하철 터널 운영 중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의 대피선 설치 방안 연구가 필요하며 대피선 건설방안 적용에 따른 시공 리스크 분석 또한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4호선과천정부청사역을 가상의 대피선 건설 대상역으로 선정하여 최적의 대피선 건설방안을 도출하였으며, 기존 지하철 터널운영 중 대피선 건설 예비 설계단계 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사건에 대한 리스크 식별 및 대응계획 수립, 리스크 평가, 리스크 통제 및 관리의 일련의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수행하였다. 총 8가지의 발생 가능한 리스크 사건과 리스크 저감 대책을 선정하였으며 5단계의 리스크 사건 발생확률 및 영향도 기준을 활용한 리스크 평가 매트릭스를 구축하여 리스크 및잔류 리스크 평가를 수행하였다. 리스크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각 리스크 사건의 평가 점수와 리스크 저감 대책공법의 저감효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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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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