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시각적 제시방법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Visual Presentation on Product Evalua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Visual Presentation on Product Evaluation
- Authors
- 성은영; 윤성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product visual presentation; product color presentation; black and white ads; brand stereotype; construal level theory; 제품의 시각적 제시; 컬러광고; 흑백광고; 제품 이미지; 제품 고정관념; 추상적 정보해석; 구체적 정보해석
- Citation
- 상품학연구, v.38, no.5, pp.1 - 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38
- Number
- 5
- Start Page
- 1
- End Page
- 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812
- DOI
- 10.36345/kacst.2020.38.5.001
- ISSN
- 1226-6132
- Abstract
- 본 연구는 제품의 시각적 제시방법이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색상(color)에 중점을 두어, 광고에서의 흑백/컬러 이미지 사용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제품에 대한 고정관념(stereotype)에 의거한 평가를 강화 또는 약화시킬지를 알아본다.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평가할 때 자신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인 브랜드 이미지에 의해 평가를 하기도 하고, 마케터들이 제시한 구체적인 제품정보를 사용해 평가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Construal Level Theory)에 기반하여 흑백 이미지는 소비자로 하여금 추상적인 정보처리 모드를 활성화시키고, 이는 추상적인 브랜드 이미지에 의존한 평가를 강화시킴을 예측한다. 이에 반해, 컬러이미지는 소비자로 하여금 구체적 정보처리 모드를 활성화시켜, 구체적인 제품정보에 의존한 평가를 강화시킴을 예측한다. 본 연구의 실험은 가설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가설과 마찬가지로, 제품정보의 영향력은 이미지의 색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색상은 소비자의 정보처리 모드와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색상에 의한 제품평가의 차이가 단순히 광고에 대한 태도나 소비자의 주의력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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