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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글램핑 서비스스케이프 지불의사 - 이산형 선택실험법 접근 -Assessing Willingness-to-Pay for Family Glamping Servicescape : A Discrete Choice Experimental Approach

Other Titles
Assessing Willingness-to-Pay for Family Glamping Servicescape : A Discrete Choice Experimental Approach
Authors
최영희이용준조호순류성옥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Keywords
Glamping; Family; Servicescape; Discrete choice experiment; Willingness- to-pay; 글램핑; 가족; 서비스스케이프; 이산형 선택실험법; 지불의사
Citation
관광연구논총, v.32, no.4, pp.65 - 81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논총
Volume
32
Number
4
Start Page
65
End Page
8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834
ISSN
1226-8054
Abstract
대표적 가족 여가활동인 캠핑이 갖는 번거로움을 제거한 글램핑의 수요가 최근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글램핑은 여러 텐트와 안락한 침구류, 각종 편의 및 위생시설, 편안한 식음료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스케이프 요소로 구성됐다. 본 연구는 경제가치 추정 기법인 이산형 선택실험법을 활용해 글램핑장을 찾는 가족 단위 이용자들이 서비스스케이프 속성에 어느 정도 지불의사를 나타내는지 확인하는데 목적을 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족 단위 글램핑장 이용자는 넉넉한 사이트간 거리에 가장 높은 지불의사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가족과 함께 야외에서 지내는 동안 이웃 사이트 방문자로부터 방해받지 않으려는 응답자들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 아울러 응답자들은 레크리에이션 시설 가운데 자연학습장에 높은 선호를 드러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글램핑을 즐기는 가족들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글램핑장 운영 전략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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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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