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능 고정신념과 성취목표 간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성별의 조절효과The Moderating Role of Self-Efficacy and Gender in the Fixed Mindset and Achievement Goal Relationships

Other Titles
The Moderating Role of Self-Efficacy and Gender in the Fixed Mindset and Achievement Goal Relationships
Authors
김성화정서연박윤아Jiamin Low임비인봉미미
Issue Date
2020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암묵적 지능이론; 고정신념; 성취목표; 자기효능감; 상호작용 효과;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fixed mindset; achievement goal; self efficacy; interaction effect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33, no.1, pp.119 - 14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33
Number
1
Start Page
119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839
ISSN
1226-7864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자료 분석을 통해, 지능에 대한 고정신념과 수학 성취목표 간 관계가 수학 자기효능감과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지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수행접근과 수행회피목표 예측에서 고정신념×자기효능감, 고정신념×성별 상호작용이 유의하였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은 고정신념이 강할수록 수행접근과 수행회피목표를 더 강하게 추구하였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생은 그렇지 않았다. 고정신념과 수행회피목표 간 관계는 남학생보다 여학생 집단에서 더 강했다. 숙달목표 예측에서는 고정신념×자기효능감×성별의 삼원상호작용이 유의하였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고정신념과 숙달목표 간 부적 관계가 남학생보다 여학생 집단에서 강했으나, 자기효능감이 낮은 경우, 반대로 여학생보다 남학생 집단에서 이러한 경향이 강했다. 이는 자기효능감과 성별을 고려한 지능 성장신념 처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ong, Mi mi photo

Bong, Mi mi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