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고정신념과 성취목표 간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성별의 조절효과The Moderating Role of Self-Efficacy and Gender in the Fixed Mindset and Achievement Goal Relationships
- Other Titles
- The Moderating Role of Self-Efficacy and Gender in the Fixed Mindset and Achievement Goal Relationships
- Authors
- 김성화; 정서연; 박윤아; Jiamin Low; 임비인; 봉미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암묵적 지능이론; 고정신념; 성취목표; 자기효능감; 상호작용 효과;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fixed mindset; achievement goal; self efficacy; interaction effect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33, no.1, pp.119 - 14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33
- Number
- 1
- Start Page
- 119
- End Page
- 14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839
- ISSN
- 1226-7864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자료 분석을 통해, 지능에 대한 고정신념과 수학 성취목표 간 관계가 수학 자기효능감과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지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수행접근과 수행회피목표 예측에서 고정신념×자기효능감, 고정신념×성별 상호작용이 유의하였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은 고정신념이 강할수록 수행접근과 수행회피목표를 더 강하게 추구하였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생은 그렇지 않았다. 고정신념과 수행회피목표 간 관계는 남학생보다 여학생 집단에서 더 강했다. 숙달목표 예측에서는 고정신념×자기효능감×성별의 삼원상호작용이 유의하였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고정신념과 숙달목표 간 부적 관계가 남학생보다 여학생 집단에서 강했으나, 자기효능감이 낮은 경우, 반대로 여학생보다 남학생 집단에서 이러한 경향이 강했다. 이는 자기효능감과 성별을 고려한 지능 성장신념 처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