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구 분석: 정의적 영역과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가영-
dc.contributor.author신주랑-
dc.contributor.author신창호-
dc.date.accessioned2021-08-31T19:34:03Z-
dc.date.available2021-08-31T19:34:03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6-786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84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 논문을 정의적 영역과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인성 요소를 가르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한 444여 편을 검토한 결과, 국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 논문은 심리적・정의적 영역에 해당하는 요소인 태도, 존중, 협동 등를 가르치기 위해 사례기반학습(CBL), 문제기반학습(PBL), 토론수업, 자원기반학습(RBL), 스토리텔링 수업, 체험활동과 같은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여 실행하는 것을 주요 특징으로 하였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의 공통점은 ‘상호작용’이다. 하지만 인성교육에서 정의적 측면을 구체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체제적 교수설계가 요구되며,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고 적용하여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작업이 중요함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dc.title국내 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구 분석: 정의적 영역과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Analysis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Focusing on Affective Domain and Instructional Method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창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문제연구, v.33, no.3, pp.117 - 142-
dc.relation.isPartOf교육문제연구-
dc.citation.title교육문제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17-
dc.citation.endPage14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2638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인성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정의적 영역-
dc.subject.keywordAuthor교수설계-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학습방법-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character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ffective domain-
dc.subject.keywordAuthorinstructional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