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 측정도구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재홍 | - |
dc.contributor.author | 김수연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9:34:09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9:34:09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598-709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84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정된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 가운데,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을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 측정도구 개발을 위해, 교육과정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요인을 구성하였으며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예비문항은 전문가 협의회의피드백을 반영하여 총 28개 문항으로 수정⋅보완하였으며, 경기도 소재 초등학생 305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신뢰도 분석과 확인적요인분석을 진행하여 최종 측정도구를 완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초등학생용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요인은 크게 ‘지식정보수집’, ‘지식정보처리’, ‘지식정보활용’으로 나뉘며, 각 하위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정보수집’은 ‘범위설정’, ‘매체 선정’, ‘자료판단’으로 나뉜다. 둘째, ‘지식정보처리’는 ‘분석’과 ‘해석’으로 나뉜다. 셋째, ‘지식정보활용’은 ‘제작’, ‘제시’로 나뉜다. 개발된 측정도구는 교수자에게는 새로운 교육과정및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지식정보처리역량 요인을 반영한 교수설계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학습자에게 스스로 본인의 역량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 |
dc.title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 측정도구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Measurement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doi | 10.17253/swueri.2020.78..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연구, v.78, pp.9 - 30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78 | - |
dc.citation.startPage | 9 | - |
dc.citation.endPage | 3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1674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식정보처리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개정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측정도구 개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확인적 요인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asurement sca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