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 측정도구 개발Development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Measurement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Measurement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uthors
- 장재홍; 김수연; 박인우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지식정보처리역량; 2015 개정 교육과정; 측정도구 개발; 확인적 요인분석;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measurement scal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 Citation
- 교육연구, v.78, pp.9 - 3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연구
- Volume
- 78
- Start Page
- 9
- End Page
- 3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842
- DOI
- 10.17253/swueri.2020.78..001
- ISSN
- 1598-7094
- Abstract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정된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 가운데,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을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 측정도구 개발을 위해, 교육과정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요인을 구성하였으며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예비문항은 전문가 협의회의피드백을 반영하여 총 28개 문항으로 수정⋅보완하였으며, 경기도 소재 초등학생 305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신뢰도 분석과 확인적요인분석을 진행하여 최종 측정도구를 완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초등학생용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요인은 크게 ‘지식정보수집’, ‘지식정보처리’, ‘지식정보활용’으로 나뉘며, 각 하위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정보수집’은 ‘범위설정’, ‘매체 선정’, ‘자료판단’으로 나뉜다. 둘째, ‘지식정보처리’는 ‘분석’과 ‘해석’으로 나뉜다. 셋째, ‘지식정보활용’은 ‘제작’, ‘제시’로 나뉜다. 개발된 측정도구는 교수자에게는 새로운 교육과정및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지식정보처리역량 요인을 반영한 교수설계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학습자에게 스스로 본인의 역량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