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동결공법 적용 후 융해에 따른 해성점토지반의 역학적 특성 평가Evaluation of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marine clay by thawing after artificial ground freezing method
- Other Titles
- Evaluation of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marine clay by thawing after artificial ground freezing method
- Authors
- 최현준; 이동섭; 이효범; 손영진; 최항석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Keywords
- 인공동결공법; 동결/융해; 해성 점토지반; 콘 관입시험; 공내재하시험; Artificial ground freezing method; Freezing-thawing; Marine clay; Piezo cone penetration test; Lateral
- Cit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1, no.1, pp.31 - 4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31
- End Page
- 4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035
- DOI
- 10.9711/KTAJ.2019.21.1.031
- ISSN
- 2233-8292
- Abstract
- 인공동결공법(artificial ground freezing method)은 연약지반 및 도심지에서의 지하구조물 시공에 적합한 차수 및 지반보강 공법이다. 인공동결공법은 동결관(freezing pipe)을 지중에 매설한 후 냉매(refregerant)를 순환시켜 대상 지반에차수벽 및 지지체의 역할을 수행하는 동결벽체(frozen wall)를 형성한다. 그러나 간극수의 동결에 따른 간극수의 부피팽창은 지반의 변형을 야기시킬 수 있고, 시공완료 후 동결토의 융해에 따른 지반의 소성변형 및 입자의 재배치 등은 지반의 역학적 특성을 변화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인공동결공법에 따른 해성 점토지반(marine clay)의 동결속도를 평가하기위하여 인공동결공법 현장실증시험을 수행하였다. 현장실증시험은 지중에 3.2 m 깊이로 매설된 동결관 1공 내로 초저온 냉매인 액화질소를 순환시키는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원지반과 인공동결공법에 의해 동결/융해된 지반에 대한피에조 콘 관입시험(piezo cone penetration test, CPTu) 및 공내재하시험(lateral load test, LLT)을 수행함으로써 동결/ 융해(freezing-thawing)에 따른 해성 점토지반의 강도 및 강성 특성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시험결과, 부피가 약 2.12 m3 인 원기둥 모양의 동결체를 형성하는데 총 3.5일이 동안 약 11.9 ton의 액화질소가 소요되었다. 동결/융해에 따른 지반의강도 및 강성 저하는 각각 48.5%, 22.7%로 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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