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생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Donation Programs for Middle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Donation Programs for Middle School Students
- Authors
- 김세헌; 박선웅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
- Keywords
- 교육기부; 핵심역량; 정서; 청소년 발달; educational donation; competency; affect; adolescent development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v.38, no.3, pp.301 - 32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 Volume
- 38
- Number
- 3
- Start Page
- 301
- End Page
- 32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047
- DOI
- 10.22257/kjp.2019.09.38.3.301
- ISSN
- 1229-067X
- Abstract
- 대학생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중, 고교 학생들이 현대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기존 공교육을 보완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 방식 중 하나로 최근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대학생 교육기부 프로그램이 실제로 어떤 영역에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아직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생 교육기부 활동이 중학생들의 역량 발전 및 정서 변화에 도움을 주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주말과 주중에 실시되는 교육기부 활동인 <함성소리>와 <알락달락>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참여하기 전과 후, 두 차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교육기부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도 동일한 방식으로 설문 조사에 응답하였다. 설문지는 학습내재적동기,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기술, 자기통제력, 진로정체성과 정서를 측정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대응표본 t-검정 결과, 교육기부 참여 학생들은 모든 영역의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전 점수를 통제한 후에도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그렇지 않았던 학생들에비해 모든 영역에서 더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교육기부의 효과가 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중 2회로 실시하는 알락달락이 주말 1회 실시하는 함성소리에 비해 대부분의 영역에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교육기부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고, 대학생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후속 연구들의필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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