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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변형(GMO) 표시방법 프레이밍이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 (GMO) Label Framing on Risk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 (GMO) Label Framing on Risk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s
김영주석관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 food labeling; framing; perceived risk; health involvement; 유전자변형(GMO)식품; 식품 라벨 표시; 프레이밍; 지각된 위험; 건강관여도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30, no.6, pp.171 - 194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30
Number
6
Start Page
171
End Page
19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048
DOI
10.35736/JCS.30.6.8
ISSN
1226-282X
Abstract
본 연구는 GMO식품 표시방법이 GMO원료를 포함하는 GMO식품과 GMO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일반식품 평가 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동일한 식품이라도 GMO 표시방법에 따라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원료에 대한 정보가 달라지며, 이는소비자가제품을평가하는데영향을미칠수있다. 본연구는식품원료를표시하는데있어서두 가지 프레임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속성존재 프레임(presence frame)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GMO식품에는 “GMO” 라는 라벨이 표시되고, 일반식품에는 GMO와 관련된 정보가 제시되지 않는다. 반대로 속성부재 프레임(absence frame)이 사용되는 경우 일반식품에는 “Non-GMO”라는 표시가 사용되지만 GMO제품에는 관련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다. 본 연구는 GMO표시방법이 소비자의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고, 두 실험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실험 1의 결과는 동일한 GMO식품이라도 속성존재 (vs. 부재) 프레임의 경우에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가 더 부정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일반식품에서는 정보 표시방법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실 험 2에서는 개인 특성 변수인 건강관여도(health motivation)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GMO정보 제시방법 의 효과는 소비자의 건강관여도가 높을수록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GMO원료 표시방법이 소비자의 제품 지각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소비자교육과 공공정책 결정에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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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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