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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이용 역량과 활용이 개인정보위험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The Influence of Digital Literacy on Privacy Concern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Digital Literacy on Privacy Concern
Authors
김시정최상옥
Issue Date
2019
Publisher
서울행정학회
Keywords
디지털 역량; 디지털 활용 수준; 디지털 리터러시; 개인정보위험; 위험인식; digital literacy; privacy concern; digital skill; digital usage
Citation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v.30, no.2, pp.257 - 28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257
End Page
28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081
ISSN
1225-8652
Abstract
디지털 기술의 범용화와 지능정보사회의 도래는 디지털 기술 이용 역량 및 활용 수준과 이에 수반되는 개인정보위험 인식에 대한 논의를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 유형 및 1차-2차 단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디지털 역량이 디지털 정보 활용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러한 디지털 리터러시가 개인정보위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제공하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 2014년~2016년 자료를 활용하고 패널회귀모형 고정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디지털 역량은 디지털 활용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디지털 역량, 디지털 활용 수준이 개인정보위험 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도구적 역량은 개인정보위험 인식에 영향을 미쳤으나, 내용적 역량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활용 수준은 도구적 역량이 개인정보위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고 있으나, 생산적 활용 수준은 이와 같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 활용도 제고를 위해 디지털 역량 측면의 격차 해소 및 방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사용자별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제도적 특성을 고려한 다층적 접근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디지털 기술 활용을 위해 사회적 활용 측면에서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서비스, 교육・훈련이 제공되어야 하며, 내용적 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위험과 이에 대한 대응성을 같이 강화해야 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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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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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대학 (행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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