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패드 기반 수학 수업에서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Exploring the Mediation Effect of Flow on the Effects of Digital Literacy on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Smartpadbased Math Classes

Other Titles
Exploring the Mediation Effect of Flow on the Effects of Digital Literacy on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Smartpadbased Math Classes
Authors
조애영박인우고유정
Issue Date
2019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Smartpad based Learning; Digital Literacy; Flow; Mediation Effect; 스마트패드 기반 학습;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몰입; 매개효과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32, no.4, pp.163 - 18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32
Number
4
Start Page
163
End Page
18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17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 환경에서 디지털 리터러시가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사이의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독립변인으로,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를 종속변인으로, 학습몰입을 매개변인으로 상정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학생 113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패드를 활용하여 3주간 수학 수업을 진행한 후,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몰입, 학습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학과 단원평가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패드 기반 수학 수업에서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학습만족도(β = .526)와 학업성취도(β = .481)를 모두 유의미하게 예측함을 확인하였고, 몰입은 디지털 리터러시와 만족도, 디지털 리터러시와 성취도 관계에서 각각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 환경에서 학습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교과 커리큘럼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합시키고 학습몰입 전략을 동시에 고려하는 수업 방안 및 자료의 구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